본문 바로가기

경영·마케팅·PR 이야기/온라인 마케팅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삽입 - 무작정 따라하기 (2)


지난 포스트에서는 구글 광고를 블로그에 넣기 위한 첫번째 단계인
구글 애드센스 계정신청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블로그에 삽입할  광고 코드를 얻기 위한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2. 구글 애드센스 광고형태 결정 및 광고 코드 받기


계정신청(애드센스 가입) 시 제출한 정보에
별다른 오류나 구글의 규정에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 없다면
정보(가입신청 양식) 제출 시 기입한 메일주소로 2일 이내에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애드센스 가입 승인 메일을 받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 승인 메일

구글 애드센스 가입 승인 메일



승인이 되었다니 어떻게 광고할 지 결정해야 겠지요^^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https://www.google.com/adsense/)로 이동하신 후
계정 메일 어드레스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구글 애드센스 리포트 페이지가 나옵니다.
(최초 계정 로그인 시에는 '구글 애드센스 온라인 표준 이용약관' 동의 페이지가 나타난답니다.)

여기서 상단 왼쪽 두번째 탭인 '애드센스 설정' 탭을 클릭하여
에드센스 설정으로 이동하신 후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클릭하세요

구글 애드센스 설정

구글 애드센스 설정, 콘텐츠용 애드센스



위 이미지는 애드센스 계정 로그인 후에 나타나는 페이지입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클릭하시면
광고 유형과 형식, 채널을 설정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광고 유형과 형식, 채널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광고의 위치를 어느 곳에 어느 정도의 사이즈로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 두시는 것이 좋겠죠^^

저의 경우에는 본문의 우측 상단에
텍스트로만 된 광고를 띄운다는 생각을 가지고 진행했습니다. 

제일 먼저 광고 단위를 선택합니다.

광고 유형 선택 페이지

광고 단위 및 유형 선택

 
광고의 단위는 특정 광고주의 광고가 나타나는 것이고
이를 선택하면 이미지와 텍스트를 병행하여 광고할 것인지,
아니면 텍스트 광고만을, 혹은 이미지 광고만을 할 것인지 선택하게 됩니다.
링크 단위는 카테고리 형식으로 구글의 광고 페이지를 연결해 주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위 이미지의 경우는 '광고 단위',''텍스트 광고만'을 선택한 상황이네요. 

단위와 유형을 선택하셨으면 하단의 '계속'버튼을 클릭하셔서 
광고가 보여질 형식, 색상 등을 선택하십시오.


 
어떤 사이즈와 형식의 광고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형식과 사이즈를 택하고 색상을 결정한 후에
하단의 계속을 클릭합니다.   

하단의 계속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광고 채널 선택'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채널이라는 개념이 좀 생소한데요,
채널을 만들면 각 채널별로 광고를 적용시킬 수 있게 됩니다.
각 블로그(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할 경우)나
블로그의 카테고리별(주제별), 페이지별로 각기 다른 코드를 삽입함으로써
각 채널별(다른 광고 코드별)로 광고나 수익 상황을 확인,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든 개념이라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해당 광고 단위를 관리하기 위한 수단이 바로 채널인 것이죠 

그럼 채널을 만들어 봅시다.

애드센스 광고 채널 선택 페이지

애드센스 광고 채널 선택 페이지


광고채널 선택 페이지에서
하단의 '새 패널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블라우저 상단에 새 채널의 이름을 입력하는 입력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애드센스 새 채널 입력창

애드센스 새 채널 입력창


이 창의 문자 입력칸에 자신이 만든 광고단위를 구분할 수 있도록  
적당한 채널 이름을 만들어 입력합니다.
이 때 채널 이름은 본인이 구분 가능한 이름을 아무거나 지어서 넣으시면 됩니다.
(채널관리에서 에서 채널의 타게팅 광고가 가능하도록 선택하셨을 경우,
기존의 채널이름을 수정하면 7일간 광고주의 입찰이 불가능해집니다.
이후에 채널이름을 고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덜 번거로워지겠죠^^)

애드센스 광고 채널 선택

애드센스 광고 채널 선택


새 채널 이름을 입력하면 좌측의 모든 채널에 새 채널이 추가되면서 
우측의 선택된 채널에 자동으로 채널이 들어갑니다.

우측의 선택된 채널에 채널이 하나도 없을 경우에는
좌측칸의 모든 채널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추가'를 클릭하시면
우측의 선택된 채널에 추가되게 됩니다.

위 이미지대로 하자면
방금 만든 광고 단위는 '인터넷 마케팅'이라는 채널을 통해서
광고분석, 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채널을 만들어 선택한 후 하단의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애드센스 단위 이름을 넣는 단계가 나옵니다.

애드센스 광고 코드 단위 이름 지정

애드센스 광고 코드 속 각주에 들어가는 내용


애드센스 단위 이름은 블로그 본문에 광고 코드를 삽입할 때
각주 형식으로 그 광고코드가 어떤 형태의 광고 채널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가 됩니다.
단위 이름 역시 본인이 식별하기 쉬운 이름을 아무것이나 부여하면 된답니다.

이름을 부여한 후 하단의 '제출 및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드디어 블로그에 삽입할 광고 코드가 나옵니다.

애드센스 단위 코드

블로그에 삽입할 광고 코드(애드센스 단위 코드)


애드센스 단위 코드 라고 되어 있는 텍스트 박스 안쪽에 코드 들이
블로그에 삽입할 광고 코드입니다.
안의 내용들을 모두 선택(Ctrl+A)하여 복사(Ctrl+C)해 놓습니다.

코드를 바로 블로그 본문의 HTML에 넣을 수도 있으나
반복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텍스트를 따로 저장해 놓은 것이 좋습니다.

코드를 텍스트로 저장

코드를 텍스트로 저장


메모장(notepad)을 열어
복사해 놓은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Ctrl+V).
3번째 줄에는 애드센스 단위 이름에서 부여한 내용이 각주로 나타나 있네요.
자신이 알아볼 수 있도록 화일명을 부여하고 저장합니다.

여기까지 광고 형태를 결정하고 채널을 만들어 선택한 후
광고 코드를 얻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광고 코드를 블로그에 삽입하는 과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posted by 훈샘 : http://brandesign.tistory.com ) 





조금이나마 흥미 있으셨거나, 가치를 느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view on''mixup' 클릭하는 센스 잊지 마세요^^